디자인 공부하기(Study Design)/디자인 아이디어(Design Idea)

[디자인 아이디어] no.2 - 포인트 컬러가 활용된 제품 디자인 아이디어

D.1201 2023. 6. 8. 07:00

no 2. 포인트 컬러 Point Color 

포인트 컬러는 보통 점, 선의 조형 요소를 강조, 리듬 등의 조형 원리를 활용해 표현할 때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비되는 색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디자인은 밋밋한 디자인을 흥미롭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특히, 제품 디자인의 경우 사람의 사용이 가장 많은 디자인이라는 특성상, 제품 사용에 강조되는 부분으로 포인트 컬러가 많이 채택되는 것 같습니다. 제품 디자인에 활용된 다양한 포인트 컬러의 예시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글이 되었으면 합니다 :)

 

01. 초록색 포인트 컬러를 활용한 애플의 제품 디자인

01. Apple Magic Mouse
Apple / U.S

 애플(Apple)매직 마우스(Magic Mouse)는 유려한 라인을 가진 애플의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최근에는 다른 색상의 제품이 나오기도 했지만, 기본적으로 화이트 색상의 기본적이면서도 미니멀한 특징을 가진 것으로 유명한 제품인데요. 매직 마우스의 파워 버튼에 사용된 그린 컬러는 애플이 포인트 컬러를 활용한 가장 대표적인 사례라고 생각됩니다.
 매직 마우스는 아주 직관적인 사용법을 가진 제품입니다. 한 손에 움켜쥘 수 있는 사이즈의 제품으로, 손가락 한두개만을 활용하면 사용할 수 있는 쉬운 제품이죠. 여기서 유일하게 필요한 버튼이 바로 전원 버튼입니다. 애플은 명도가 꽤나 높은 초록(Green) 색상을 사용하여 제품의 on/off를 직관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02. Apple iPod Shuffle (3rd Gen)
Apple / U.S

 그 다음 사례는 애플아이팟 셔플(iPod Shuffle)입니다. 이 제품은 디스플레이가 사라진 MP3로 가장 유명하죠. 노래를 선택하는 기능을 빼버린 애플의 미니멀함을 잘 보여주는 제품인데요. 현재는 4세대 제품을 마지막으로 단종되었습니다.
 매직 마우스와 비슷한 맥락으로, 사용법이 아주 단순한 제품인데요. 매직 마우스보다 포인트 컬러를 더 잘 사용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위의 이미지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전원 버튼은 일반 재생과 랜덤 재생 중 하나를 선택하는 인디케이터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 하나의 버튼만으로 모든 기능이 구현되는 아이팟 셔플의 가장 중요한 부분에 활용된, 녹색 포인트 컬러였습니다.


02. 트렌디하게 노껴지는 쿨톤 위의 옐로우 포인트 컬러

03. SINGULAR - Toaster
nuri badur(personal) / ?

 기업의 실제 제품이 아닌, 온라인상의 컨셉 디자인으로 보이는 디자인입니다. 쿨톤 계열의 화이트, 무채색 백그라운드노란색상의 포인트 컬러가 활용된 모습이 트렌디하게 보입니다. 제품의 이름(SINGULAR)을 보았을 때, 1인 가구를 위한 토스터 제품으로 보이는데요. 식빵 한 조각만을 구울 수 있는 간단한 제품입니다. 
 현 시대의 주류 세대인 MZ 세대의 입맛에 맞는 트렌디한 톤앤매너를 가진 디자인으로 보입니다. 소문자 고딕체의 음각으로 새겨진 로고에 대비가 뚜렷하게 보이는, 그것도 노란색의 포인트 컬러는 그들의 시선을 확실하게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03. 아이코닉한 브랜드로 자리 잡은 라이카의 포인트 컬러

04. Leica M10
Leica / German

 "Das Wesentliche"는 라이카(Leica)의 브랜드를 설명하는 슬로건입니다. 영어로 "The Essential"이라는 뜻을 가졌다고 해요. "본질"을 의미하는 이 슬로건은 라이카가 카메라의 본질만을 담은 브랜드임을 말해주는 대표적인 문구입니다. 라이카는 현미경을 개발하는 것으로 시작된 브랜드인데요. 그 역사가 1849년으로, 아주 오래되었습니다. 이후, 세계 최초의 소형 카메라를 개발한 브랜드로 유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라이카는 뛰어난 완성도, 완벽에 가까운 디테일, 고급 소재와 뛰어난 성능 등 뛰어난 카메라들을 제조하고 있는 카메라계의 명품 브랜드인데요. 그 중에서도, 빨간색의 동그란 로고는 라이카만의 "감성"을 보여주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었죠. 라이카 제품 중에서 색상이 사용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일부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제외하고는, 제품 전체가 모노 톤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로 인해, 라이카의 붉은색 로고가 더 눈에 띄고 그 존재감이 강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2023.06.08

D.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