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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기초]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한 글 (1)

D.1201 2022. 12. 27. 07:00

(1) 조형의 기본 - 조형요소와 조형원리

조형(形)은 사전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조형(造形)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구체적인 형태나 형상을 만듦.


이러한 조형은 다양한 원재료를 통해서 어떠한 구체적인 시각적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조형은 몇 가지의 조형 요소와 몇 가지의 조형 원리를 활용하여 만들어집니다.


1. 조형 요소

1) 점
점은 이론적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조형 요소입니다.
모든 형태의 근원이자 시작이며, 또한 마지막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점의 연속적인 구성은 입체감, 방향감, 동세를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2) 선
선은 점이 모여서 이루어지는 요소입니다.
사물의 윤곽을 나타내고, 공간을 구분하며 때로는 덩어리를 암시하기도 합니다.

반복, 대칭, 균형, 조화 등의 조형 원리는 선에 의해서 형성됩니다.

3) 면
연속적인 선에 의해 표현되는 것을 면
이라 합니다. 면은 면적을 가진 2차원의 평면으로, 사물의 일반적인 테두리를 이룹니다.

면에 의하여 형(형태)이 표현되며, 면이 입체화되면 덩어리(양감, 부피감, mass)가 나타납니다.

4) 형
2차원에서 나타나는 모양을 형(Shape), 3차원에서는 형태(Form)라고 말합니다.(구분없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평면의 형은 선의 변화에 따라서 형성되고, 입체의 형은 면의 이동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형태는 사실적인 형태, 기능에 따르는 형태, 기하학적인 형태, 기호학적인 형태 등이 있습니다.

5) 명암
입체물의 경우, 광선에 의해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이 나눠집니다.
이렇게 빛에 의하여 생기는 밝음과 어두움을 명암이라 합니다.

6) 색
색이란 빛에 의해서 지각되는 요소입니다.
색상, 명도, 채도의 3가지 속성이 있습니다. 삼원색, 보색, 무채색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색채는 배색이나 대비 등과 같은 변주에 따라서 표현의 엄격한 질서를 부여하기도, 전달의 매체가 되기도 합니다.

7) 질감
서로 다른 재료가 가지는 표면의 거칠고 부드러운 정도(촉각)를 질감이라 합니다. 
이러한 촉감은 시각과 연계되어 보는 이에게 실재감을 느끼도록 합니다. 

2차원의 평면에서는 시각적으로, 3차원의 입체에서는 실제적인 재료를 사용하여 촉감적으로 질감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8) 공간
묘사되지 않은 부분과 물체가 놓이지 않은 여백
을 의미합니다. 
실제 공간, 허상 공간, 조형 공간, 물리 공간으로 나뉩니다.


조형 요소의 8가지는 위와 같습니다.
다음 글은 조형 요소의 예시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