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Designers)/시각 디자이너(Graphic Designers)

[그래픽 디자이너 탐방기] 강렬하고 심플한 그래픽 디자인, 쿠키 이완스키(Kuki Krzysztof Iwanski)

D.1201 2021. 11. 26. 07:00

Kuki Krzysztof Iwanski

강렬하고 심플한 그래픽 디자인


디자인에 관련된 글을 써보니, 산업 디자인에 대해서는 관심이 높아 찾아보는 반면에 그래픽 디자인은 그렇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디자인 분야를 공부하는 한 가지의 방법은 뛰어난 디자이너의 작품과 글을 리서치하는 것이다. 디자인 작업하는 발자취를 따라가다보면 어떤 실마리가 보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쿠키 이완스키(Kuki Krzysztof Iwanski), 디자인 정글 출처

오늘 이야기해 볼 디자이너는 쿠키 이완스키(Kuki Krzysztof Iwanski)라는 그래픽 디자이너이다. 디자인 정글을 통해서 알게된 디자이너인데, 강렬한 색상과 심플한 구성을 통해 효과적으로 시각적인 주의를 끈다는 느낌을 받았다. 폴란드 디자이너인 그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자.


graphic designs
강렬한 색상의 대비와 심플한 구성

그의 비핸스(Behance) 계정을 통해서, 다양한 포스터 디자인 작품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다음은 눈에 띄었던 그의 작품들이다.


1. 'JAN KARSKI. DON'T LET THE WORLD FORGET' Exhibition Poster Design
해당 작품은 'JAN KARSKI'라는 폴란드의 2차 세계대전 외교관, 저항군을 기리기 위한 전시회의 포스터 디자인이다. 인물의 얼굴 형태와 유사하게 이름을 배치시킨 것이 신선하고, 무엇보다 색감이 기억에 남는 작품이다. 형광색에 가까운 그린으로, 전시의 내용인 'JAN KARSKI라는 인물을 잊지 말자!'라는 기능을 충실히 해내는 요소이다. 

메인 포스터 디자인

또한, 이름의 알파벳들을 연결시키고 있는 라인들도 흥미로운 요소이다. 직선의 라인들로 연결된 각각의 알파벳은 마치 각진 면으로 이루어진 입체처럼 느껴진다. 이는 같이 배치되어 있는 얼굴과 어우러져 특이한 느낌을 자아낸다. 처음에는 단순히 2D 평면에 연결된 선들처럼 느껴지지만, 계속 바라볼수록 글자자체가 입체적으로 보이기도 하고, 면들이 앞뒤로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배경에 사용된 패턴의 디테일도 유의미한 역할을 하고 있다. 백그라운드로 유려한 곡면 패턴을 형성해서, 인물의 사진에 자연스럽게 집중이 된다.

 

굿즈로 활용된 것 같은 노트의 그래픽 디자인

전시 굿즈로 디자인된 노트도 있다. 형광 그린과 흑백의 대비가 강렬한 인상을 자아낸다. 심플한 구성과 대비는 시각적인 주목을 이끌어내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실제 포스터 디자인이 설치된 모습.

다만, 실제로 설치된 모습이 다소 아쉽다. 시간이 지나서 색이 바랜 것인지, 아니면 색의 구현이 잘못된 것인지 확실치 않지만 형광 그린의 느낌이 죽어버려 전체적으로 포스터 디자인의 생기가 떨어진 느낌이다. 


2. ROMAN POLANSKI
영화 감독인 로만 폴란스키에 대한 포스터 디자인이다. 주황색, 흑과 백이 메인으로 사용된 색상으로, 이번 포스터 역시 강렬한 대비를 보여준다. 세 가지 색상이 보여주는 비율이 뛰어나다는 생각이 든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기 보다는 균등하게 사용되어 조화롭다는 느낌이 든다. 또한, 인물의 사진과 어우러지는 타이포그래피는 자연스럽게 메인 이미지에 녹아든다.

ROMAN POLANSKI by Kuki Krzysztof (출처 : 비핸스)


3. Film School Cinema 2015/16
정확히 어떠한 목표와 어느 범위까지 참여하지는 파악하지 못했다. 방대한 양의 디자인이 게시되어져 있는 프로젝트인데, KINO라는 공통된 주제를 다양한 포스터로 표현해냈다. 내용까지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시각적으로는 충분히 매력적임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들이다.

풀잎염소의 이미지가 메인으로 활용되었다. 살아있음과 죽음의 대비가 눈에 띄고, 특히나 염소의 눈이 인상적이다. 공포감이 느껴지기도 하고, 결연한 의지가 보이기도 한다. 뭔가 전반적으로 섬뜩한 느낌이 지워지지 않는다.

색의 대비가 타이포그래피에 적용된 것이 아닌, 포스터 디자인의 메인 이미지와 백그라운드에 적용되었다. 그 면적이 타이포그래피에 비해서 크기 때문에, 대비의 효과가 다른 포스터 디자인에 비해서 훨씬 큰 것을 알 수 있다. 시각적으로 매우 자극적이다. 오래보고 싶은 디자인은 아니지만, 리프레쉬할 때 찾고 싶을 것 같다. 

어떤 내용의 영화일까. 강렬한 눈빛이 인상적인 포스터이다. 또한, 평소에 멀티플라이 효과가 처리된 레이어를 좋아하는데, 딱 그 느낌이라 눈길이 갔다. 위에서부터 진해지는 배경의 색감은 포스터를 보는 눈동자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유도해나가는 것 같다. KINO라는 글자가 자유롭게 배치된 것이 신선하다. 또한 컨텐츠의 그룹들이 자연스러우면서도 적절하게 배치되어 조화로운 느낌을 준다.


designers
폴란드 출신의 그래픽 디자이너

쿠키 이완스키는 1985년 생으로 폴란드 출신의 그래픽 디자이너이다. 그의 포트폴리오는 주로 포스터 디자인을 메인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폴란드의 우쯔(Łódź)에 있는 Academy of Fine Arts에서 수학한 그는, 2009년에 졸업했다.

Academy of fine arts in Łódź

그는 그래픽 디자인에 있어서 프로젝트의 A에서 Z까지 참여한다. 초기 단계에서부터 디자인 결과물이 인쇄될 때까지 전체 프로세스에 관여한다고 한다. 그 중,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는 그의 작업의 중심이 된다고 한다. 이로 인해, 글자와 그림을 효율적으로 결합하여 그림이 상호 침투하고 조화로운 구성이 만들어지게 된다고 한다.

디자인 정글에 소개된 쿠키 이완스키(Kuki Iwanski)

다음은 디자인 정글에 실린 그의 인터뷰 중 일부를 발췌해왔다. 그의 생각 전반을 알 수 있어 좋은 기사였다.
([세계그래픽아티스트_ 인사이트] ‘세계그래픽아트페어’를 통해 만나는 세계적인 그래픽 아티스트들 1, 디자인정글 매거진)
https://www.jungle.co.kr/magazine/203548

 

[세계그래픽아티스트_ 인사이트] ‘세계그래픽아트페어’를 통해 만나는 세계적인 그래픽 아티

세계그래픽아트페어는 다양한 면모를 지닌 그래픽디자인을 전시하며, 디자인뿐 아니라 아트의 한 장르로서 그래픽디자인을 통해 예술성과 깊이있는 메시지를 전하는 작품들을 선보였다.인사

www.jungle.co.kr

Q. 포스터 디자인에 매료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 

나는 창조에 대한 매우 큰 욕구가 있다. 미술공부를 하는 동안 나는 많은 분야에 관심이 있었지만 아버지를 통해 알게 된 포스터만이 나의 기질에 완벽하게 맞아 떨어졌다. 나는 인내심이 강한 사람이 아니며, 가능한 한 빨리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것을 보길 원한다. 그래야 진정한 실험을 할 수 있고 끊임없이 내 길을 찾을 수 있다고 믿는다. 

Q. 당신의 디자인적 접근방식에 대해 설명한다면?

나의 디자인적 뿌리는 건축주의와 바우하우스에 있다. 나는 최근에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이 등장한 폴란드에서 자랐다. 디자이너가 예술가라는 믿음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물론 그것은 계속 변하고 있다. 

디자인에 대한 나의 접근 방식은 기본적으로 이 두 세계가 혼합된 것이다. 나는 타이포그래피와 컬러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프로젝트의 주제를 확고히 하는 아이디어와 요소들을 통합하고자 한다. 그러나 일정한 것은 때론 가독성에 초점을 맞추고 때론 실험적인 타이포그래피다. 

나는 특정한 스타일에 만족하지 않고, 나만의 스타일을 갖고 싶지도 않다. 디자인은 무척이나 흥미로워서 하나의 특정한 개념에 안주할 수 없다. 한 가지 사고방식에 만족하기에는 디자인에 대해 탐구할 것이 너무 많다고 생각한다. 나는 사진,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등, 이와 같은 모든 표현 방법에 개방적이다. 실험 구조는 아마도 나의 작품을 묘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Q. 당신의 가장 강한 기술은 무엇이며, 지난 몇 년 동안 어떻게 그 기술을 발전시켜 왔나?


나는 ‘전형’과 가독성과 흥미로운 시각적 영향 사이의 균형을 찾기 위한 끊임없는 투쟁이라고 말하고 싶다. 모든 프로젝트는 다르고 각각 다른 접근 방식을 요구한다. 내가 디자이너로서 경력을 쌓기 시작했을 때 나는 특정한 포스터가 읽히는지 그렇지 않은지 그리고 그것이 메시지를 전달하는지 여부에 신경을 쓰지 않았다. 몇 년 동안 나는 그것에 더 중점을 두었지만, 그러한 젊은 시절은 내 일에 자유를 주었다. 

타이포그래피에 있어 자유로운 감각은 내가 지난 몇 년간 발전시킨 기술이다. 하지만, 나는 이 매우 흥미로운 여정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끝없이 다양한 목적과 특정한 길을 알 수 없는 직업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영광이다. 그것은 매우 기쁜 일이다.

 


지금까지 그래픽 디자이너 쿠키 이완스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08.23 - [DESIGNERS/industrial designers] - 1. 마크 뉴슨(Marc Newson) - 곡선의 디자이너

 

1. 마크 뉴슨(Marc Newson) - 곡선의 디자이너

" 곡선의 심플함 " 한 때 산업디자인에 대해서 검색하면, 세계 3대 디자이너라는 명칭이 떠돌던 때가 있었다. 마크 뉴슨, 카림 라시드, 론 아라드. 대학에 와서야 디자인을 알게된 나로서는 디자

foofriends.tistory.com

2021.01.06 - [GRAPHIC DESIGN/research] - 2021 디자인 트렌드 분석 - 그래픽 디자인 편 (1)

 

2021 디자인 트렌드 분석 - 그래픽 디자인 편 (1)

2021년에는 어떠한 그래픽 디자인이 트렌드가 될까? 코로나-19로 정신없었던 2020년도 어느새 끝나고, 2021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디자인 필드에서 일을 하면서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

foofriends.tistory.com

2021.01.07 - [GRAPHIC DESIGN/research] - 2021 디자인 트렌드 분석 - 그래픽 디자인 편(2)

 

2021 디자인 트렌드 분석 - 그래픽 디자인 편(2)

2021년에는 어떠한 그래픽 디자인이 트렌드가 될까? 2021 디자인 트렌드 분석 2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다룬 6가지의 디자인 키워드를 제외한 나머지 6까지에 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foofriends.tistory.com